본문 바로가기

ios

Xcode 에서 GitLab 연동하기

처음에 Xcode를 사용할때는 SVN연동도 메뉴가 존재했었는데 (이때 기억으로는 처음엔 콘솔에서 CheckOut해서 진행했던걸로 기억하는데 많이 편하네요.) 이제 없으지고 다음과 같은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Xcode 버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Version 11.4.1 (11E503a))

우선 GitLab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Personal Access Token 이란게 필요합니다. 브라우저에서 GitLab 에 접속하여 Token을 생성합니다.
토큰을 생성하는 메뉴는 오른쪽 상단 아이콘을 눌러 사용자 컨텍스트 메뉴를 보면 Settings라는 메뉴를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왼쪽 사이드에 메뉴가 나타나는데 메뉴중에 보면 Access Tokens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오른쪽에서 이름을 넣고 필요한 범위들을 선택하고 Create personal access token을 클릭하면 생성이 됩니다.

생성을 하면 다음과 같이 token 정보가 나타납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다시는 정보를 볼수 없으니 잘 저장해 놓아야 합니다. 잊어버리면 Rovoke 한 다음 다시 생성하면 됩니다.

이제 Xcode로 돌아가서 Preferences... -> Accounts를 선택하고 왼쪽 아래 + 기호를 클릭하여 다음과 같이 GitLab을 선택합니다.

다음 화면이 나타나고 계정과 이전에 생성해 놓았던 token정보를 입력하면 연동이 완료됩니다.

연동이 완료되면 Xcode 왼쪽 사이드바 Navigator에서 두번째 Source Code Navigator를 선택하고 다음 메뉴를 실행하여 연결하면 됩니다.

얼마전 GitHub이 Private Repository에 대한 정책을 완전 무료로 풀어버려서 그기로 갈아타야 되는 고민중입니다. 

'i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Kakao Maps API with Swift  (7) 2020.08.21
Alamofire 간단하게 사용하기  (0) 2020.04.24
위치서비스를 위한 권한 상태값 가져오기  (0) 2020.04.20
Location updates in Background Modes  (0) 2020.04.19
Migration in Realm  (0) 2020.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