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ronment Variables in create-react-app
react로 개발할 때 spring profile처럼 상황에 맞게 환경변수를 정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다음과 같이 create-react-app을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생성완료된 프로젝트를 Visual Studio Code로 열고 터미널에서 yarn start명령을 통해 실행해보겠습니다.
이상없이 프로젝트가 생성된것을 확인했으면 이제 환경변수를 정의해보겠습니다.
제일 중요한것은 새로운 환경변수의 정의는 무조건 접두어 "REACT_APP_"으로 시작해야 됩니다.
이제 package.json에 환경변수를 정의하고 react 파일에서 정상적으로 로딩되는지 테스트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scripts 에 다음과 같이 새롭게 정의하고
"start:env": "cross-env REACT_APP_TYPE1=value1 REACT_APP_TYPE2=value2 react-scripts start",
yarn start:env로 실행하니 cross-env가 없다고 오류가 납니다.
cross-env는 OS에 상관없이 환경변수를 정의하게 해주는 라이브러리입니다. 환경이 macOS라 그냥 cross-env 부분만 삭제하고 실행해도 상관없는데 그래도 다른환경 고려하여 설치를 하고 다시 실행해보겠습니다.
cross-env를 다음과 같이 설치하고
설치 완료 후 yarn start:env 를 실행하면 이상없이 실행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변수값을 확인하기 위해 index.js파일에 다음과 같이 log를 기록하게 하였습니다.
console.log(`process.env.NODE_ENV: ${process.env.NODE_ENV}`)
console.log(`process.env.REACT_APP_TYPE1: ${process.env.REACT_APP_TYPE1}`)
console.log(`process.env.REACT_APP_TYPE2: ${process.env.REACT_APP_TYPE2}`)
이제는 .env 파일을 통해 환경변수를 정의해보겠습니다. create-react-app을 통해 생성한 프로젝트는 이미 dotenv 라이브러리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루트 디렉토리에 .env파일을 생성하고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브라우저 로그를 통해 잘 설정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nv 파일은 .env.development, .env.test, .env.production 파일을 통해 각 상황에 맞는 환경변수를 정의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내용들은 다음 링크를 통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create-react-app.dev/docs/adding-custom-environment-variables/